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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상담

진로사회학습이론

by LaVida 2020. 11. 15.

진로적성 상담 과정을 수강하면서 들었던 내용을 정리하면서, 스스로 정리도 다시 한번 하고,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진로사회학습이론은 진로 상담에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한 진로 이론이며, 진로 의사 결정에 있어 학습의 영향을 강조한 것입니다. 

 

Bandura는 인간의 성격은 학습 경험에 의해 형성된다고 믿었고, 인간의 심리적 기능에서 사고와 심상, 행동도 학습의 영향을 받는 것이라 강조하였습니다. 학습은 관찰과 경험에 의해 이루어지면, 개인의 행동을 결정하는 인지구조와 지각 시스템은 학습의 영향을 받아 환경, 개인적 요인, 행동적 차원에 영향을 준다는 것입니다. 또한, 환경, 개인적 요인, 행동 세 가지 요인들을 서로 영향을 줍니다. 

 

진로사회학습이론은 Krumboltz에 의해 발전하였는데, Krumboltz는 개인이 특정 직업이나 전공을 선택하는 이유를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학습 경험, 과제 접근의 4가지 요인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중 학습 경험과 과제 접근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진로의사결정 구성 요인

● 유전적 요인

개인의 특성 중 학습된 것이 아니라, 태어날 때 가지고 태어나는 특성을 유전적 요인이라 합니다. 신체적 외모, 기질 등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미술, 음악, 문학, 운동 분야에서의 능력은 유전적 요인의 영향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

일반적으로 개인이 통제할 수 없는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경제적 사항들입니다. 기후와 지리적 조건, 각종 사회제도, 기술의 변화, 교육 제도 등 여러 변인들이 개인의 진로 선택에 영향을 줍니다.

 

학습 경험

학습 경험은 개인의 진로 선호도를 결정합니다. 개인이 어떤 경험을 했는지에 따라 특정 직업에 호감을 가질 수도 있고, 그 반대일 수도 있습니다. 

 

학습 경험은 도구적 학습경험과 연합적 학습경험으로 이루어집니다.

도구적 학습경험은 어떤 행동과 그 행동의 결과 사이의 관계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도구적 학습 경험은 선행사건(이전 상황), 행동, 결과로 이루어집니다. 즉, 특별한 능력이나 기술, 환경 조건 등 어떤 상황이나 조건(선행사건 - 이전 상황)에 대한 반응으로 행동을 취하게 됩니다. 이 행동의 결과가 긍정적이라면 그 행동은 강화되는 것입니다. 

연합적 학습경험은 예전에는 중립적이던 상황이 다른 상황과 결합하여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되는 것을 말하는데, 직접 경험이 아니라 관찰, 영상 매체 등을 통해 학습되기도 합니다. 평소 아무 느낌 없던 직업에 대해 드라마나 영화 속에서 긍정 혹은 부정적 모습을 보면서 개인의 선호도가 달라지는 것이 그 예라 할 수 있습니다. 

 

과제 접근 기술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학습 경험 간의 상호 작용으로 결과로 다양한 과제를 처리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과제 접근 기술에는 과제 수행 수준, 가치, 업무 습관, 인지적 과정, 심리적 태고, 정서적 반응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과제 접근 기술은 상황에 대처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자신에게 맡겨진 작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동원되는 기술이라는 점에서 진로의사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어떤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선택을 하는가 그렇지 못한가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다루는 기술이나 자세, 즉 과제 접근기술을 얼마나 갖추고 있는가가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작용합니다. 

과제접근기술의 개발은 진로 결정에 있어 Krumboltz의 사회학습 이론이 가장 강조하고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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