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로상담

Gottfredson 진로타협이론

by LaVida 2020. 10. 26.

Gottfredson 진로타협이론

 

자기에 대한 개념은 단순한 수준에서 복잡적인 수준으로 발달합니다. 단순하게 자신의 신체적 영역에서 자기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 있던 유아는 성장하면서 성, 능력, 흥미 등을 함께 고려해 자신에 대한 개념을 갖게 됩니다.

 

Gottfredson은 자아 개념을 구성하는 것은 '크기와 힘', '성 유형', '명성', '흥미'라 보았습니다. 즉, 나는 힘이 센가, 나는 남자인가 여자인가, 우리 가족은 어느 수준 지위에 있는가, 나의 흥미는 무엇인가를 기초로 직업선택의 범위가 결정된다고 보았습니다. 더욱이 성 유형이나 사회 계층과 같은 사회적 요인이 개인의 흥미나 가치와 같은 심리적 요인보다 영행력이 크다고 보았습니다. 

 

따라서, 진로 타협 과정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직업과 현실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직업 사이를 연결해 주는 진로의사 결정 과정을 말하며, 이상과 현실 사이의 차이를 좁혀 가는 과정을 직업선택의 타협 과정이라 하였습니다.

 

Gottfredson은 사회적 계층이나 인종과 무관하게 남녀 간 직업적 포부가 다르게 나타나는 현상의 이론을 정립하고자 하였고, 진로 선택 시, 성 역할과 포부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아동기와 청소년기를 거치면서 진로 포부가 어떻게 축소되고 조정되는지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Gottfredson은 추상적 사고 능력 발달이 아동이 세상을 이해하고 조직화하는데 영향을 주고,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는지에도 영향을 준다고 보았습니다.

 

서열 획득 단계: 크기와 힘 지향 (3 - 5 세)

유아는 크기와 힘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크고 힘센 어른이 되고 싶어 합니다. 이 시기에는 자기중심적이고 일시적인 특징이 있습니다. 

 

성 유형 획득 단계: 성 역할 지향 (6 - 8세)

구체적 조작기에 접어들어 정신적으로 표상하는 능력이 급속히 증가합니다. 외형적인 활동이나 의복과 같은 시각적 단서를 통해 성역할을 인식해 가면서 여성적 직업과 남성적 직업을 이분화하여 인식합니다. 

(성에 따라 직업을 제한하지 않고, 양성성이 인정받으며 개인의 개성이 강조되는 오늘날의 흐름에서는 보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사회적 가치 획득 단계: 사회적 가치, 능력, 명성, 지향 (9 - 13세)

자기 중심성을 벗어나 동료 집단의 평가, 일반적 사회 기대에 민감한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사회 계층 차이를 비롯하여 개인의 능력과 직업의 사회적 명성 차리를 인식하게 됩니다. 이러한 인식은 개인의 사회경제적 수준에 맞는 직업 선호도를 표현하는 것으로 드러납니다. 직업의 보상적 측면(권위, 명성, 임금 등)과 필요한 교육 수준의 정도가 다름을 인지합니다. 

 

내적 자아 확립 단계: 내적이며 독특한 자아 지향 (14 세 이상)

3단계까지가 할 수 없는 것들을 제한하는 단계라며, 4단계는 타협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흥미, 성격, 가치, 적성 등 자신의 정체감을 형성하게 되고, 타인에 대한 인지도 증가합니다. 이러한 내/외적인 요인을 기반으로 가장 적합한 대안의 선택에 초점을 둡니다. 

댓글